통일로 향하는 길, 축제가 되다 2018

- 파주 지혜의 숲에서 포럼과 강연, 콘서트 결합된 융복합 페스티벌 개최
기사입력 2018.08.01 22:4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경기도문화의전당과 출판도시문화재단이 파주 출판단지 ‘지혜의 숲’에서 8월 18일(토) ~ 19일(일) 양일간 2018 <DMZ 2.0 음악과 대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DMZ 2.0 음악과 대화>는 음악(콘서트)과 대화(포럼)이 어우러진 융복합 페스티벌로 국제적인 연사와 음악가, 다양한 배경의 예술가들이 참가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경기도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페스티벌은 ‘분단에서 통일로(From Divided Past To Unified Tomorrow)’라는 주제로 어느새 가까이 다가온 통일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는 것은 물론, 소통과 공감의 콘서트를 열어 화합의 가치를 실현한다.

포럼_
2018 <DMZ 2.0 음악과 대화>는 ‘분단에서 통일로(From Divided Past To Unified Tomorrow)’라는 주제로 급변하는 남북관계 속에서 현재를 진단해본다. 먼저 한걸음 더 가까워진 남북통일의 여정에서 문화예술의 역할을 짚어보는 포럼(18일)이 준비되어 있다. 스위스 출신 피아니스트 올리버 슈나이더와 바렌보임 아카데미 학과장과 음악학 교수에 재임 중인 메나 한나, 통일 언론 특별상 수상 경력의 오기현 SBS PD가 참여하며 경기도문화의전당 정재훈 사장이 진행‧사회를 맡는다. 19일에는 남북관계 증진과 평화를 위한 발걸음을 논의하는 포럼이 열린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이 남북관계와 통일 전망을 전문가의 시각으로 논의한다. 이근 서울대 교수가 진행‧사회를 담당한다.

(강연)
통일 미래를 전망하는 과정에서 미래 세대인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강연도 열린다. 먼저 18일(토)에는 ‘걷기왕’(2016), ‘오목소녀’(2018)의 백승화 감독이 ‘소확행’을 주제로, 젊은 세대들에게 행복을 찾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 『당선, 합격, 계급』의 장강명 작가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느끼는 부조리와 모순, 상실감의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직시하며 반면 현대사회의 다양성이 주는 기회로 개인이 찾을 수 있는 돌파구에 대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19일(일)에는 출판계의 센세이션, 김동식 작가가 강연한다. 주물공장 노동자에서 소설가로 데뷔한 그의 기묘하고 요상한 상상력의 원천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더불어 창업에 성공한 CEO에게 성공과 실패담, 현실적인 창업 노하우를 듣는 강연도 마련되어 있다. 그 외에도 스타 강사 김미경이 통일이 된다면 우리 일상에서 어떠한 변화와 기회가 찾아올지, 정치적 프레임이 아닌 일반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통일을 실감나게 강연한다.

(콘서트)
다양한 음악의 공존과 화합을 보여주는 콘서트도 열린다. 18일(토), 지혜의 숲 다목적홀에서 피아니스트 듀오 비비드가 특별한 콜라보레이션 무대로 오프닝 무대를 연다. 이어 2018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 & 크로스오버 재즈 부문을 수상한 이지연 컨템포러리 재즈 앙상블의 무대가 펼쳐진다. 저녁에는 레트로 K-POP 스타일로 젊은층과 장년층 모두를 사로잡은 그룹 바버렛츠의 열정적인 화음, 레트로 스윙와 색소폰이 더해진 스카레게 밴드 오리엔탈 쇼커스의 흥겨운 무대도 준비되어 있다. 같은 날 지혜의 숲 한옥 앞에서는 색소포니스트 최원석을 주축으로 한 젠틀 선셋 트리오가 여름밤의 평화로운 힐링을 선사한다. 또 대한민국 1세대 싱어송라이터 조동희 밴드가 출연해 ‘통일을 노래하다’라는 부제로 88 서울올림픽의 주제곡인 ‘손에 손잡고’를 2018년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해 통일에 대한 염원과 희망을 들려준다.

19일(일)에는 스위스 출신 피아니스트 올리버 슈나이더,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첫 상주 예술가인 바이올리니스트 에스더 유, 한국을 대표하는 첼리스트 송영훈이 평화와 화합을 위한 삼중주를 펼친다. 또 2013 일본 후지TV “Asia Versus”에서 최종 우승을 거머쥐고,  2014년부터 영국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 초청받는 등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최고은이 ‘통일을 노래하다 2’로 포크 음악 무대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클로징 공연이 이어진다. 경기도의 클래식 자부심 경기필과 중국 출신 지휘자 무하이 탕이 함께 만드는 화려한 무대로 <DMZ 2.0 음악과 대화> 페스티벌이 마감한다. 

남녀노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특별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18일(토)에는 역동적이고 환상적인 댄스로 관객을 사로잡는 애니메이션 크루가 다목적홀에서 ‘드림 메이킹’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를 펼친다. 또한 <DMZ 2.0 음악과 대화>가 진행되는 양일간 지혜의 숲 야외공간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 경기도 출신 청년 뮤지션과 퍼포머들의 버스킹 &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진다. 자유로운 영혼들이 뿜어내는 에너지와 끼, 열정을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다. 

<DMZ 2.0 음악과 대화>는 부정적 공간인 DMZ(DeMilitarized Zone)를 Dream Making Zone으로 새롭게 해석해 새로운 시대의 예술과 문화가 실현되는 공간으로 인식의 변화를 시도한다. 경기도문화의전당은 2015년부터 <DMZ 2.0> 페스티벌을 기획해 통일에 앞서 DMZ에 긍정적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2015년에는 포럼과 공연이 접목된 융·복합 문화예술 축제를 최초로 시도하여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2016년에는 서울예술대학교와의 관학 연대 프로젝트로 융·복합의 매개체를 음악에서 예술 전반으로 확대해 정치·사회·문화의 화합을 다채로운 퍼포먼스로 시각화했다. 진중권, 이준석 등의 정치 논객과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 등이 출연했다. 2017년은 현대사회를 치열하게 살아가는 청년들과 예술의 만남을 적극 주선하며 예술의 의미와 청년 예술을 현재를 짚어보는 포럼 및 콘서트가 진행됐다. 개그우먼 박지선, 국회의원 심상정, 장기하와 얼굴들 등이 출연해 자리를 빛낸 바 있다. 

2018 <DMZ 2.0 음악과 대화>는 훌쩍 다가선 통일을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통로를 자처하며 기획되었다. 통일 미래를 향한 여정에서 현재를 진단하고, 문화 예술의 역할을 자문하며 통일의 과제를 수행할 주역인 청년들의 꿈을 응원하는 것이다. <DMZ 2.0 음악과 대화> 담당자는 “남북 통일에 앞서 서로 다른 생각, 문화, 예술의 세계가 소통하고 이해하는 축제를 만들어 ‘다름을 받아들이는’ 장(場)을 마련해 관객들을 참여시키고 싶었다”고 전했다. 경기도문화의전당 정재훈 사장은 “다양함과 차이를 포용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데에는 ‘음악’과 ‘대화’가 훌륭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경기도문화의전당이 만든 Dream Making Zone에서 화합의 미래를 미리 체험해보시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2018 <DMZ 2.0 음악과 대화>는 전체 연령이 관람할 수 있으며 전석 무료이다.

(공연개요)
- 일시 : 8.18(토) 12:00~20:40 / 19(일) 12:00~18:30
- 장소 : 파주 출판단지 지혜의 숲 일대
- 출연 : (포럼/강연)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장강명 작가 등
         (콘서트) 올리버 슈나이더, 에스더 유, 바버렛츠, 조동희 밴드, 
                 무하이 탕 등
- 관람연령 : 전체 연령 관람가 
- 가격 : 전석 무료, 포럼 및 특별 강연은 사전 등록 후 관람 권장
- 주최 : 경기도문화의전당, 출판도시문화재단
- 문의 : 031-955-0050, 031-230-3263
<저작권자ⓒ메디콤뉴스 & www.medikom.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66798
 
 
 
 
 
  • 메디콤뉴스(http://www.medikom.co.kr)  |  설립일 : 2017년 03월 09일  |  발행인, 편집인 : 윤성찬  | 주소: 16204 경기 수원시 경수대로 105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499 / 간별: 인터넷신문 / 대표전화:031-242-1409 I ggakom@ggakom.org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성 명 : 윤성찬 전화번호 : 031-242-1409  
  • Copyright © 2017 www.medikom.co.kr all right reserved.
메디콤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